싱가포르 항만 혼잡 2배, 5월 아시아 운임 상승
글로벌 화물 산업은 2024년 5월 글로벌 컨테이너 화물 지수가 30% 이상 상승함에 따라 운임이 크게 급등했습니다. 화물 운임의 상승은 아시아에서 다양한 국제 목적지로 배송되는 화물에서 특히 두드러졌습니다. 특히 동아시아에서 북유럽으로, 동아시아에서 북미 서부 해안으로 가는 노선의 운임이 40% 이상 급등했습니다.
2024년 5월 아시아 화물 산업은 항공사가 부과한 일련의 일반 운임 인상(GRI)으로 인해 아시아발 해상 운임이 급등하면서 급성장했습니다. 운임 상승은 부분적으로 미국 수입업체들이 글로벌 지정학적 불확실성에 대한 우려와 운송 중 추가 재고 완충 장치의 필요성으로 인해 주문을 앞당기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재입고 추세는 배송 서비스에 대한 수요를 더욱 증폭시켰습니다.
특히 싱가포르에서는 물류 문제로 인해 아시아 지역 전역의 화물 운임이 상승했습니다. 싱가포르의 배송 지연은 이달 들어 두 배 이상 증가했으며, 이는 소비자들의 가격 상승을 반영합니다. 컨테이너선 부족과 항만 혼잡은 공급망 위기를 악화시켰다. 싱가포르 해양항만청(MPA)은 2024년 초부터 선박 입항이 크게 증가했음을 확인했습니다. 2024년 첫 4개월 동안 컨테이너 선박의 월 평균 입항 톤수는 7,240만 GT에 달했으며, 이는 전년 동기 대비 월 100만 GT 이상 증가한 수치입니다. 같은 기간 벌크선과 유조선을 포함한 전체 선박 입항 톤수는 전년 동기 대비 4.5% 증가한 10억4000만 GT를 기록했다.
희망봉에서 멀어지는 선박의 항로 변경으로 인해 전 세계 주요 항구의 도착 시간표가 차질을 빚어 불규칙한 도착과 선박 밀집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유조선과 벌크선의 재보급 및 벙커링 활동은 정박지 내에서 발생하며 영향을 받지 않는 반면, 컨테이너 선박은 업스트림 공급망 중단으로 인해 물동량과 벙커링이 크게 증가했습니다. 2024년 첫 4개월 동안 싱가포르에서 처리된 컨테이너 물동량은 1,336만 TEU로 전년 동기 대비 8.8% 증가했습니다. 비정기 도착과 컨테이너 물동량 증가로 인해 항구 운영사인 PSA가 가능한 경우 일정을 조정하려는 노력에도 불구하고 정박을 위한 선박 대기 시간이 약 2-3일로 연장되었습니다.
화학 시장은 특히 이러한 물류 중단의 영향을 받습니다. 운임 상승과 운송 지연은 화학 원료 및 제품 수입 비용 증가로 이어졌습니다. 화학 산업은 생산 일정을 유지하기 위해 적시 배송에 의존하고 있기 때문에 지연과 비용 증가로 인해 수익성이 감소하고 공급 부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기업은 이러한 문제를 헤쳐 나가면서 공급망 전략을 조정하여 잠재적으로 대체 경로를 찾거나 이러한 중단의 영향을 완화하기 위해 현지 재고 수준을 높여야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역동적인 상황은 세계 무역의 상호 연결된 특성과 화학 부문을 포함한 다양한 산업에 미치는 광범위한 영향을 강조합니다.
Vantage Market Research는 싱가포르의 Tuas Port가 기존 8개 선석에 3개의 새로운 선석을 추가하여 전체 항만 처리 용량을 늘릴 준비를 함에 따라 다음 달에 화물 운임이 정상화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싱가포르 항만청(PSA)은 컨테이너 처리 능력을 강화하기 위해 이러한 선석의 시운전을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MPA(Maritime and Port Authority), PSA, 컨테이너 라인 및 지역 피더 간의 협력 노력은 이해 관계자에게 정박 가용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접안 지연을 최소화하여 이 지역의 원활한 무역 흐름을 촉진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