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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와 틱톡, 한국 전자상거래 시장 진출, 업계 대혼란 촉발

한국의 이커머스 환경을 재편할 수 있는 중요한 움직임으로, 유튜브와 틱톡은 방대한 사용자 기반과 첨단 기술 역량을 활용하여 시장에 진입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발전은 높은 인터넷 보급률과 기술에 정통한 인구로 알려진 한국 전자 상거래 부문의 치열한 경쟁과 급속한 성장을 배경으로 합니다.

23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유튜브는 코스닥 상장 이커머스 솔루션 기업 카페24와 손잡고 국내 쇼핑 전용 매장 기능을 출시했다. 이 새로운 기능을 통해 고객은 라이브 커머스 또는 주문형 비디오(VOD)를 시청하면서 제품을 구매할 수 있으며, 엔터테인먼트와 쇼핑을 원활하게 통합할 수 있습니다. 이번 협업은 구글이 2022년 12월 카페24에 2,600억 원을 투자한 데 이은 것으로, 급성장하는 한국 이커머스 시장을 활용하기 위한 전략적 행보를 예고한다. 올해 1월부터 5월까지 유튜브는 국내 전체 스마트폰 앱 사용 시간의 33%를 차지하며 시장에서의 지배력과 잠재적 영향력을 강조했다.

반면 TikTok은 2021년부터 인도네시아를 시작으로 미국, 영국, 사우디아라비아를 포함한 여러 국가로 시장 입지를 확장해 왔습니다. 2022년 12월, 틱톡샵은 한국 상표를 출원하고 풀필먼트 서비스 시스템을 구축하며 정식 시장 진출을 위한 기반을 마련했다. 틱톡샵의 지난해 글로벌 매출은 200억 달러, 올해는 500억 달러로 예상돼 틱톡샵의 빠른 성장과 한국 시장에 대한 경쟁 압박을 강조했다.

이러한 글로벌 대기업의 진입은 이미 다른 주요 업체의 상당한 활동을 목격하고 있는 한국 전자 상거래 시장의 경쟁을 심화시킬 것으로 예상됩니다. 패스트 패션 리테일러 쉬인(Shein)은 2022년 12월 한국 자회사 설립에 이어 6월 20일 한국 시장 진출을 공식 발표했다.

한편 쿠팡 등 국내 플랫폼들은 로켓택배 서비스를 전국으로 확대하기 위해 물류 인프라에 집중 투자하고 있으며, 신세계그룹은 이커머스 자회사인 지마켓과 SSG.com 등을 개편해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국내 이커머스 플랫폼 관계자는 “유튜브의 부상은 기존 이커머스 플랫폼뿐만 아니라 TV 시청자 감소로 모바일 라이브 커머스를 확대하고 있는 국내 홈쇼핑 업체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말했다. 한 패션 전문쇼핑몰 플랫폼 관계자는 알리익스프레스(AliExpress)나 테무(Temu)와 같은 ‘C-커머스’ 플랫폼에 대응하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는 상황에서 더 강력한 경쟁자들과 마주하는 것에 대한 우려를 표명했다.

유통업계는 한국을 모바일 친화적인 쇼핑 환경과 사용자 기반으로 인해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한 매력적인 ‘테스트베드’로 보고 있습니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비지터(UV) 기반의 다양한 플랫폼이 국내 이커머스 시장에 진출해 경쟁을 펼치며 흥망성쇠를 거듭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11번가는 오는 9월 본사를 서울광장에서 광명으로 이전할 계획이며, 롯데온은 2020년 출범 이후 처음으로 자발적 퇴직 신청을 접수했다. Qoo10은 또한 해외 직접 판매 사업을 확장하여 시장의 역동적이고 경쟁적인 성격에 더욱 기여하고 있습니다.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다양한 글로벌 및 국내 플랫폼이 시장 점유율을 놓고 경쟁하면서 절대적인 지배자가 없는 ‘전국 시대’에 접어들 것으로 전망된다. 경쟁이 치열한 이 시기는 온라인 쇼핑 트렌드의 중요한 동인인 한국 소비자, 특히 MZ세대의 혁신을 주도하고 전반적인 쇼핑 경험을 향상시킬 것으로 예상됩니다.

마리아 주님

2년간의 교육 내용 편집 및 편집. 저는 자금 조달, 거래 및 유명인 문화에 관한 잡지에서 일을 시작했습니다. 또한 저는 저널리즘, 만화책 및 망가(자주 교정), 대중 문화 전반에 대해 잘 훈련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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